제 53회 : 기린

2021. 11. 4. 20:22검과 마법의 박물관/몬스터편

 

짐슴의 왕 

 먼저 여기서 말하는「기린」은 아프리카의 초원에 서식하는 목이 긴 동물을 말하는게 아니다. 판타지세계에서 기린이라고 하면 ,  중국을 대표하는 환수/신수이며 ,  일본에서는 맥주의 라벨로 친숙한 ,  전설의 생물이다.
 이 기린은 개성적인 신수지만,  이름과 발상국 정도만 알고,  기원이나 특징에 대해서는 거의 대부분 모르지 않을까?

 중국의 전설에 의하면 ,  기린은 짐승의 왕이라 한다. 외형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설 이 있지만 ,  일반적으로는 사슴과 같은 모습에 소의 꼬리와 말의 발굽를 가졌고 ,  등위는 오색(다섯색),  배는 황색으로 ,  수컷의 머리에는 뿔이 있다고 한다. 명나라의 왕기가 지은 중국의 백과사전 「삼재지회」에 의하면 ,  암컷을 기 ,  수컷을 린이라 부른다고 하지만 ,  「서응도」 에서는 반대로 되어있기도 하다. 특수 능력으로서는 악의를 지우는 울음 소리외에, 뒤에서 말하겠지만「용」의 자손으로 번개를 일으키거나 폭풍우를 불러일으키는 등의 힘을 가지고 있다. 또 서적에 따라서는 ,  불을 토한다는 것도 있다.
 기린은 단독으로 행동하며,  성격은 매우 온화하고. 마른 풀을 먹이로 삼고, 이동할때는 생명이 있는 풀과 벌레조차 밟지않는다. 또 공중을 이동하기도 해서, 함정에 빠지거나 구르거나 하지도 않는 듯 하다.
 또한 기린에는 ,  몇가지 종류가 존재한다. 황색은 그대로 기린이라고 부르지만 ,  푸른 기린을 용호 ,  붉은 기린을 염구 ,  흰색(혹은 백금색)의 기린을 색명,  검은 기린을 각단으로 부른다. 그 중에서도 각단은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하며,  하루에 9953 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모든 민족의 언어를 이해한다고 말한다.
 

기린의 기원 

   흥미로운 것은 중국의 「회남자」에는,  기린의 루트가 기록되어 있다. 같은 책에 의하면,  기린은 털을 가진 모든 짐승의 왕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그 원점은 모독(毛犢)이라고 하는 환수에 있다고 한다. 모독으로부터 날개를 가지는 응용이 태어나고, 응용에서 다시 건마가, 건마에서 기린이 태어나 기린에서 모든 짐승이 태어났기 때문에,  기린은 짐승의 왕으로 불리게 되었다는 것이다.
 덧붙여서 모독이나 건마는 몰라도 ,  응용이라면 알고 있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응용은 중국의 전설의 왕인 황제에게 조력했다고 여겨지는 위대한 용이다. 기린의 조상이 용이었다고 말하는 것은 ,  조금 이상한 이야기이지만 ,  온후한 기린이라고 해도 ,  진심으로 화가나 나는 일이 있다면 ,  용과 같이 격렬한 일면을 보일지도 모른다.
 또 기린이라고 하면 서수의 일종으로서도 알려져 있다. 서수란,  뛰어난 왕에 의해 통치되고 있는 세상에 모습을 나타낸다고 전해지는 짐승을 말하며,  기린 이외에도 용 ,  신귀(神龜-신의 거북이) ,  난(鸞-난새) ,  봉황 ,  백치(흰 꿩)등이 알려져 있다. 기록에 의하면 한나라의 무제 시대에 기린이 나타났다는 기록이 남겨져 있어 ,  무제는 그것을 기념해 기린각이라는 건물을 건축했다고 한다.
 그 밖에도 중국에는 「기린송자」라는 말이 있어 ,  기린은 뛰어난 인물을 보낸다고 전하고 있다. 이말이 조금 변해 흔히 장래를 촉망받는 아이를 가리키는 「기린아」라는 말이되었다.
 그 외에 ,  아이의 출산과 기린의 관계로 생각하면, 공자의 모친이 기린의 발자국을 밟은 뒤 아이를 가졌는데 그것이 공자라는 일화가 남아 있으며, 판타지 팬이라면 잘 알고 있을 봉신연의의 서장에서도,  은나라의 황제 주왕이 태어날 때에,  흑기린이 우는 장면이 있어,  매우 인상적이다.

<차회예고 : 예티>

출처 : www.4gamer.net                                           글 : Murayama                                        번역 : ffotagu